반응형

안녕하세요! 스모예요.

표고버섯 포스팅 #1에서 표고버섯 종균의 배양을 끝냈었죠? 이제 그대로 놔두어도 될까요?

 


표고버섯종균 배양 및 재배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보고 오시면 도움이 돼요!! 

 https://s-mo.tistory.com/9

 

표고버섯 종균 ; 표고버섯 키우기 (표고버섯 재배방법, 두번째 귀농일기) #1

안녕하세요! 귀농 청년 스모입니다. 오늘은 표고버섯을 심어볼 거예요. 표고버섯은 야생에서는 서어나무 근처에 자라지만 재배가 쉽기 때문에 보통 마른나무를 잘라 표고버섯 종균을 접종해서 재배를 하곤 해요...

s-mo.tistory.com


 

통나무의 360도 모든 곳에 종균을 배양했으니, 그대로 눕혀 놓으면 안 되겠죠?

따라서 통나무를 비스듬히 세워두시면 돼요.

기상변화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내 재배가 좋지만,

판매를 위한 것이 아닌 부업이나 취미, 자신이 먹을 것만 재배할 때는

실외에 적당히 놔두어도 표고버섯을 수확할 수 있답니다. (생존력이 굉장히 강해요!)

표고버섯나무를 좋은 환경에 배치시킨 후 표고버섯볶음을 해볼 거예요!!

표고버섯은 재료 자체가 훌륭하여, 아주 간단한 요리법으로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답니다!!

 

(요리법을 보실 독자님들은 스크롤을 살~짝 내려주세요)

 

<표고버섯나무 생육환경 조건>

 

온도

 - 원기 형성에 필요한 온도 : 최적 10~16℃ (10~25℃까지 가능)

 - 생장이 가능한 온도 : 24~28℃(4~35℃까지 생장 가능)

 - 표고 균은 골목에 균사가 생장한 다음에는 불량환경조건에 비교적 강하여 -30 ~ -45℃에서도 생존이 가능

 

습도 : 품질 좋은 버섯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적정량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재배기간 중에는 급격한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서 적절히 조절되어야 한다.

 

수분함량 : 원목의 최적 수분함량 : 50% 내외 시 표면적당 버섯 발생수가 가장 많음.

              원기 형성은 35~65% 일 때 가능하나 23% 이하가 되면 균사가 사멸한다.

 

광 : 하루에 20분 내외

 출처: 농촌진흥청

 

 

실내 하우스로 옮겨놓은 표고버섯 나무

 

 

만약 취미를 넘어 전문적으로 표고버섯에 적합한 환경, 특성들을 알고 싶으시면,

농촌진흥청, 농사로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스모는 굉장히 비전문적으로, 하지만  실패는 하지 않은 선의 환경에서 표고버섯 나무를 키울 거예요.

따라서 4개의 통나무만 하우스에 배치해 놓고, 나머지는 실외에 그대로 놔두었어요.

당연히 실내의 조건이 훨씬 좋으니, 6개월이나 1년 6개월 뒤에 실내에서 자란 표고버섯이 훨씬 잘 자란 것을 확인할 수 있겠죠?

 

 

과도한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차광막을 덮어주었어요! 이제 정말 빠르면 올해 가을,

일반적으로는 내년 가을이 되면 표고버섯을 수확할 수 있어요!

 

 

비닐하우스의 실내도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차광막을 설치했어요!! 이곳은 풍란을 키우는 곳이어서

일정 온도가 유지되어표고버섯의 성장에 아주 좋아요.

혹시나 풍란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어 최대한 하우스의 구석에 배치했답니다.

이제 할 것은?? 가끔 물을 주기만 하면 됩니다!!

 

 

표고버섯볶음, 간단 요리


표고버섯 종균을 얻은 곳에서 표고버섯도 주셨어요!! 시골의 정인 것 같아요 하하.

그래서 요즘 표고버섯을 아주 질리도록 먹고 있답니다~~

표고버섯 1주일 차인 스모가 간단하고도 맛있는 표고버섯 요리법들을 공개할게요~

 

 

필요재료

표고버섯 5개, 양파 1/3개, 당근&파 약간, 기호에 따라 마늘 1~2개, 올리브유, 참기름 1 작은술, 소금

 

 

이렇게 준비해주시면 끝!! 이때, 버섯과 채소들은 기호에 맞게 썰어주시면 돼요!

보통 채 썰기를 많이 하는데 스모는 씹는 식감이 좋아 일반적인 경우보다 조금 크게 썰었어요!

 

그럼 차근차근, 버섯 손질부터 시작해볼게요~!!

 

 

이런 표고버섯을 사 오셨거나, 재배하셨을 거예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기둥을 잘라주셔야 해요!! 기둥은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1. 이쁘게 표고버섯의 기둥을 잘라준다. 그리고 물에 담가준다. (약 10 min)

 


꿀 TIP!!

이때 버섯을 건져낸 후 남은 물을 모아놓았다가 육수로 사용하시면 맛있답니다!!


2. 양파, 마늘, 당근, 파 등을 자신의 기호에 따라 썰어 준비해 줘요!

(보통 채 썰기이지만 채소의 식감을 크게 느끼고 싶으신 분은 큼직하게 자르셔도 돼요!)

+버섯에 약간의 소금 간을 해주시면 더욱 담백하고 짭짤한 버섯맛을 느낄 수 있어요!!

기호에 따라 넣어주세요.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파 >> 양파 >> 당근 순으로 넣어 볶아줘요! (각 30초씩)

+최현석 셰프님처럼 소금을 전체적으로 챱챱 딱 2번만 뿌려주세요. 3번 뿌리면 짜요. 

 

4. 버섯을 넣어주고 다 같이 슥속샥 볶아줘요! (약 3 min)

이때, 향을 내기 위해 끝에 참기름을 1작은술 넣어주면 더욱 맛있어요.  

 

5. 침을 흘리며 먹는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표고버섯은 맛없는 것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마트에서 아무거나 구입해도

쫄깃쫄깃한 식감을 맛볼 수 있는 착한 음식이에요!

사실 스모와 같이 고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건조기나 에어 프라이기로 간단히 조리 후

소금에 찍어먹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표고버섯은 담백한 고기의 식감이 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제 블로그 테마가 '건강'인 만큼 정말 평범하지만 건강한 표고버섯볶음을 한 거랍니다!! ㅎㅎ

 

다음 포스팅은 집에서 직접 키운 콩나물로 콩나물밥, 콩나물 무침 등의 요리를 할 예정이에요.

집에서도 콩나물을 기를 수 있는 방법, 과정, 콩나물밥 맛있게 하는 법 등의

정보들을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해주세요!!

독자님들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